본문 바로가기

건강

칼륨 결핍 증상 및 칼륨결핍에 좋은 음식

우리 몸은 나이가 들어감에 따라 주요 영양소가 부족하게 될 경우 쉽게 피곤함을 느끼는등 여러가지 증상이 나타나게 됩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우리몸에 칼륨이 부족할 때 나타나는 증상과 좋은 음식에 대해서 살펴보겠습니다.

 

먼저, 칼륨 결핍 증상에 대해 알아보기 전에 칼륨 결핍의 원인을 이해할 필요가 있습니다. 칼륨은 여러 음식에 존재하는 미네랄이며 미네랄 섭취가 충분하지 않은 경우에 발생합니다. 미네랄은 신체의 모든 종류의 세포와 조직에 구조적 요소로 사용됩니다. 그리고 박테리아의 성장을 막는 데 가장 중요한 역할을하는 영양소입니다.

 

일반적으로 사람들은 자신도 모르게 칼륨 결핍 증상이 나타나도 그냥 지나치며 발달 시키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칼륨이 우리몸에 부족할 때 가장 큰 치명적인 증상은 바로 심장입니다.

 

또한 칼륨 부족시 고혈압을 유발할 수 있으며, 대부분의 경우 증상은 점진적으로 천천히 나타납니다. 그래서 사람들은 몸에 이상을 느끼고 병원을 방문하여 진료를 받았을 때 비로소 칼륨이 부족하다는 걸 인지하게 됩니다.

 

칼륨 결핍의 대표적인 증상은 빈혈입니다.그리고 칼륨이 부족하게 되면 머리카락과 손톱의 성장이 감소하고 심장박동이 일정하지 않고 불규칙해집니다.  따라서 칼륨이 부족하면 우리몸의 많은 기관에 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심각한 문제가 될 수 있습니다.

 

불규칙한 심박수, 신장, 근육이 약화되며 부정맥, 설사, 고혈압, 변비, 우울증등 다양한 문제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칼륨 결핍 증상이 나타날 경우 심각한 건강 문제를 예방하기 위해 신속시 조취를 취해야합니다. 가장 먼저 해야할 일은 식단을 체크해야하며, 병원에 방문하여 혈액검사를 통해 정확히 확인할 수 있습니다.

 

칼륨 결핍에 좋은 음식

 

미국 하버드 공중 보건 대학에 따르면 칼륨 부족시 가장 좋은 음식으로 감자를 꼽았습니다. 또한 감자에는 필수 영양소인 단백질이 풍부하며, 비타민A, 비타민C 및 비타민 K가 포함되어있습니다. 감자를 섭취하면 포만감을 느낄 수 있어서 다이어트에도 효과적인 음식입니다.

 

오렌지, 자몽, 체리, 망고 및 파인애플과 같은 비타민 C가 풍부한 식품은 모두 칼륨이 풍부합니다. 이 과일들은 다른 과일과 함께 섭취할 수 있으며, 식사할 때마다 비타민C와 칼륨이 풍부한 과일을 섭취하면 혈당 수치를 일정하게 유지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그리고 신선한 토마토, 양배추, 아보카도 및 치즈도 칼륨이 풍부한 음식입니다.

태그